News

department of electronic engineering
sogang university

Photo News

나송주 석사과정(지도교수 강석주), 제32회 신호처리합동학술대회 최우수 논문상 수상
  • 2022.10.13
  • 447

 

나송주 석사과정(지도교수 강석주)

대한전자공학회 제32회 신호처리합동학술대회 최우수 논문상 수상

 

▲ (왼쪽부터)나송주 석사과정, 강석주 교수

 

 

전자공학과 재학 중인 나송주 석사과정(지도교수 강석주)이 대한전자공학회 제32회 신호처리합동학술대회에서 최우수 논문상을 수상하였다.

 

본 학술대회는 대한전자공학회한국음향학회한국통신학회한국방송공학회 등 4개 학회가 합동으로 주최하는 오랜 전통의 국내 최고 학술 행사로서다양한 신호처리 분야 연구자들의 학술 교류의 장이다.

 

나송주 석사과정의 논문 제목은 'Feature Adaptation을 사용한 범용적인 Anomaly Detection 구현'이며 논문과 발표에 대한 심사를 거쳐 1등 상인 최우수 논문상을 수상했다.

 

본 논문에서는 pre-trained 네트워크를 anomaly detection task에 fine-tuning하는 방법론과 이를 기존에 정립된 baseline 모델에 적용한 범용적인 anomaly detection 프레임 워크를 제안한다또한제안된 방법론이 anomaly segmentation과 one-class novelty detection 모두에서 높은 성능을 가지는 것을 실험을 통해 검증했다.

 

 


 

▲ 나송주 석사과정이 제안한 feature adaptation 방법의 개념도

 

 

나송주 석사과정은 강석주 교수님의 사려 깊은 지도와 공동저자인 선배들의 도움 덕에 좋은 논문을 작성할 수 있었으며이번 학술대회에서 배운 내용을 기억하여 앞으로 석사과정 동안 좋은 연구를 이어가고 싶다.”고 전했다.

 

한편 강석주 교수 연구팀은 작년에 이어서 2년 연속해서 최우수 논문상을 수상하여영상 및 신호처리 분야의 우수한 연구 기술 결과를 인정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