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식/커뮤니티

department of electronic engineering
sogang university

학과소식

박형민 교수 연구팀, 2021 인공지능 그랜드 챌린지 3차 대회 2위 입상
  • 2021.12.28
  • 446

 

전자공학과 박형민 교수 연구팀, 2021 인공지능 그랜드 챌린지 3차 대회 2위 입상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 수상 및 4.75억원 연구비 수주

 

 

전자공학과 박형민 교수 연구팀이 1112일부터 14일까지 개최된 ‘2021 인공지능 그랜드 챌린지 3차 대회에서 2위를 차지하였다.

 

인공지능 그랜드 챌린지는 제시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참가자들이 자발적으로 진행한 사전 연구를 바탕으로 실력을 겨루는 도전경쟁형 연구개발(R&D) 경진대회다. ”복힙재난 상황 이해 및 대응을 주제로 진행된 ‘2021 인공지능 그랜드 챌린지 3차대회는 총 4개의 문제(행동인지, 음성인지, 사물인지, AI 모델 최적경량화)를 복합적으로 다루었다.

 

서강대팀은 엔씨소프트, 유비파이, 엠피웨이브와 함께 팀을 이루었다. 본 연합팀은 최종적으로 2위로 선정되며 4.75억원의 후속 연구비를 지원 받았으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수상하였다. 또한, 내년에 열리는 인공지능 그랜드 챌린지 최종 단계에 참가할 수 있는 자격을 얻었다.

 

서강대팀은 연합팀 내에서 음성인지 문제를 담당하였다. 본 문제는 여러 사람들의 동시 구조 요청 소리를 듣고 요구조자의 성별, 어른/어린이를 구분하는 것이었다. 제시된 음원에서 검출한 음성의 성별 클래스 별 발화 시간이 포함된 시점을 판단하였다. 음성데이터는 복합재난상황을 연출한 다양한 잡음이 포함 되었으며, 다채널 마이크를 통해서 취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