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식/커뮤니티

department of electronic engineering
sogang university

학과소식

강석주 교수 연구팀, 대한전자공학회 제33회 인공지능신호처리학술대회 장려상 수상
  • 2023.10.11
  • 554

강석주 교수 연구팀,

대한전자공학회 제33회 인공지능신호처리학술대회 장려상 수상 


(왼쪽부터) 전자공학과 강석주 교수, 이준호 석사과정

 

전자공학과 이준호 석사과정(지도교수 강석주)이 지난 9 21일부터 9 22일까지 개최된 대한전자공학회 제33회 인공지능신호처리학술대회에서 장려상을 수상하였다.

 

본 학술대회는 대한전자공학회, 한국음향학회, 한국통신학회, 한국방송공학회 등 4개 학회가 합동으로 주최하는 오랜 전통의 국내 최고 학술 행사로서, 다양한 신호처리 분야 연구자들의 학술 교류의 장으로 발전해왔다.

 

이준호 석사과정의 논문 제목은 Wavelet 변환을 이용한 그래프 기반 시계열 데이터 이상치 검출’이며, 논문과 발표에 대한 심사를 거쳐 3등 상인 장려상을 수상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Graph based anomaly detection network wavelet & inverse wavelet transform을 적용하는 방법론을 제안한다. 또한, 제안된 방법론이 진동 데이터 모두에서 높은 성능을 가지는 것을 실험을 통해 검증했다.

 

 

 

 

▲ 이준호 학생이 제안한 이상치 검출(anomaly detection) 방법의 개념도

 

 

이준호 석사과정은 “강석주 교수님과 공동저자인 선배들의 격려와 관심 속에 이번 연구를 진행할 수 있었고, 학술대회에서의 성과를 계기로 앞으로의 연구에 정진하여 좋은 실적을 내고 싶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