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department of electronic engineering
sogang university

전자공학과 소개

서강대학교 공학부 전자공학과는 실용적인 문제해결을 위한
창의력, 적응력, 판단력을 겸비한 전인적인 전자공학인을 양성합니다.

전자공학은 4차 산업 혁명의 핵심 영역인 컴퓨터, 반도체, 정보, 유무선통신, 가전, 로보틱스, 영상 분야 등의 기술 발전을 주도하는 학문 분야입니다. 또한 전자 산업은 기술 집약적 첨단 고부가가치 산업으로서 기술발전 속도가 갈수록 가속화되고 있으며 벤처 산업의 요람이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전자공학 분야의 기술 수준은 한 나라의 경제 수준을 결정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서강대학교 전자공학과는 반도체 소자 및 설계, CAD 및 집적회로 설계, 컴퓨터 구조 및 설계, 초고주파 회로, 유무선 통신 시스템, 인터넷 및 초고속 컴퓨터 통신망, 신호 및 영상처리, 멀티미디어 및 컴퓨터 비전, 로보틱스, 의료 전자공학, 인공지능 등 분야의 전문적 인력양성과 기술 발전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학부 및 대학원 졸업생들은 주로 전자, 컴퓨터, 정보통신 분야의 국내외 기업, 연구소, 대학 등에 진출하고 있으며, 적은 졸업생 수에도 불구하고 많은 벤쳐 기업의 창업 및 성공 사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전자공학과 학부에서는 상술한 전공 분야 이외에도 전자공학 전반에 대한 기초 이론과 응용 기술을 배우며, 컴퓨터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설계 능력을 함께 배양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술 집약적 첨단 고부가가치 산업인 전자산업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발달한 산업이자 국가 경제 발전의 원동력으로서 앞으로도 새로운 도전과 기회가 끝없이 펼쳐질 분야입니다. 현대 산업의 중추적 역할을 하는 전자공학을 전공하여 미래의 꿈을 현실로 이루시기 바랍니다.

Creativity

창의력을 갖춘
전자공학인의 양성

풍부한 기초과학 및 기초공학 지식에 기 반을 두고 새로운 것 을 창출하고 기술혁 신을 이루어 낼 수 있는 능력을 지닌 전자 공학인을 양성한다. 이는 선 진국들을 비 롯한 모든 국가들이 자국의 기술을 특허 장벽으로 철저히 보호하 는 기술전쟁의 시대에 독창적 원천기술의 확보를 통해 국가 경쟁력을 제고 할 수 있는 역량을 확 보하는 것을 의미한다.
Adaptability

적응력을 갖춘
전자공학인의 양성

교육을 통해 습득한 지식들을 이용하여 빠른 시간에 실용적 이고 실질적인 산 물 로 구체화할 수 있는 유연한 사고력과 실 행 능력을 갖춘 전자공학인을 양성 한다. 이는 급변하는 현대 의 기술 환경에 적절 히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 고 국가 산업과 지역사회의 발전을 이끌어 갈 수 있 게 되는 것을 의미 한다.
Judgment

판단력을 갖춘
전자공학인의 양성

기술적 문제의 해결을 위해 가능한 모든 선택을 파악하고 이로부터 최선의 방안 을 도출해 낼 수 있는 전자공학인을 양성 한다. 이는 자신의 전문분야에서 만 문제 를 바라보지 않고, 보다 거시적 관점에서 주어진 문제의 해결을 통해 얻고자 하는 바를 이해하고 궁극적인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지름길을 제시함 으로써 전자공 학인의 기여 범위를 단순 기술개발의 영역을 넘어서 경영/정책 분야까지 확대하는 것 을 의미한다.
Holistically

전인적
전자공학인의 양성

다양한 전문분야의 인재와 상호 신뢰를 기반으로한 협력을 통해 자신의 능력 을 극대화하고, 자신의 국가적/사회적 역할 과 책임을 올바르게 인식하는 전자 공학 인을 양성한다. 이는 자신의 재능과 지식을 자신이 속한 조직, 더 나아가 궁극적으 로 사회, 국가, 인류에 유익하게 활용하 고자 하는 공학인 기 본 덕목의 재무장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