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식/커뮤니티

department of electronic engineering
sogang university

학과소식

김영욱 교수 연구팀, IEEE GRS-Chapter상 수상 및 우수 연구자상 수상
  • 2024.03.12
  • 304

 

김영욱 교수 연구팀,

IEEE GRS-Chapter상 수상 및 우수 연구자상 수상 



▲(왼쪽부터) 전자공학과 김영욱 교수, 김윤수 석사과정

 

 

전자공학과의 인공지능 레이다/RF 연구실(지도교수 김영욱)의 김윤수 석사과정생이 2024년도 한국전자파학회(KIEES) 동계종합학술대회에서 일반 부문 IEEE Geoscience and Remote Sensing (GRS)-Chapter상을 수상하였다. 본 연구는 "FDTD 방법을 이용한 Frequency Diverse Array의 성능 분석"이라는 제목으로 김윤수 학생이 시뮬레이션 및 분석을 주도하였다. 

Frequency Diverse Array (FDA)는 기존 위상 어레이에 다중 주파수를 이용하여 각도 뿐 아니라 거리 축에서도 빔 집약을 달성하여 원하는 지점에 빔을 집중시킬 수 있다. 본 논문을 통해, FDA 기술의 명확히 해결되지 않은 기술적인 측면들을 FDTD 시뮬레이션을 통해 시간 영역에서 실제 송신 신호가 어떻게 전파되는지 분석하고, 기존의 위상 어레이와 비교하여 빔 집약 성능 등을 비교하였다.

한편 김영욱 교수는 전자파학회로부터 우수 연구자상을 수상했다이 상은 매년 우수한 학술 업적과 적극적인 봉사를 통해 전자파학회의 발전 및 전자파 분야의 학술 발전에 기여한 연구자에게 1년에 한 번 수여되는 상이다.

 

인공지능 레이다/RF 연구실은 인공지능을 이용한 레이다 신호처리최적화 알고리즘을 이용한 안테나 설계응용 전자기학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를 연구하고 있다특히 전자파를 이용한 인공지능 기반 인체 행동 분석 분야에서 세계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으며스마트 헬스케어용 인체 신호 감지 및 메타버스를 위한 Computer-human interface 분야를 주력으로 연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