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식/커뮤니티

department of electronic engineering
sogang university

학과소식

홍아민 학부생 (지도교수 김영욱), 국제 저명 저널 IEEE Sensors Journal에 제1저자로 논문 게재
  • 2023.12.14
  • 720

홍아민 학부생 (지도교수 김영욱),

국제 저명 저널 IEEE Sensors Journal에 제1저자로 논문 게재

 

(왼쪽부터) 전자공학과 김영욱 교수, 홍아민 학부생

 

 

본교 인공지능 레이다/RF 연구실 (지도교수 김영욱)의 홍아민 학부생이 제1저자로 국제 저명 저널 IEEE Sensors Journal (SCI Impact Factor 4.3, JCR 상위 15%)에 논문을 게재하였다. 발표된 논문 제목은 Human activity classification based on cognitive Doppler radar to optimize carrier frequency and sampling rate using reinforcement learning으로, 홍아민 학생은 본 연구를 주도하였다.

 

인지레이다는 기존 레이더 기술에 인공지능 및 기계 학습 기술을 통합하여 레이더 시스템 성능을 향상시킨 시스템이다. 인지레이다는 환경 변화에 대응하고 학습하여 레이더 파라미터를 조정함으로써 더 효율적으로 대상을 탐지하고 추적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사람 모션 분류 향상을 위해 인지레이다가 Q-learning을 통해 사전 학습되어 레이더 파라미터를 변화시킬 수 있는 레이더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이를 통해 사람 모션에 따라 레이더 파라미터가 최적화되어 분류 성능이 향상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해당 연구는 사람의 움직임을 더 정확하게 감지함으로써 보안, 의료, 국방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될 수 있다. 더불어 미래의 레이더 기술 및 인공지능 기반의 센싱 시스템에 적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인공지능 레이다/RF 연구실은 인공지능을 이용한 레이다 신호처리, 최적화 알고리즘을 이용한 안테나 설계, 응용 전자기학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를 연구하고 있다. 특히 전자파를 이용한 인공지능 기반 인체 행동 분석 분야에서 세계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으며, 스마트 헬스케어용 인체 신호 감지 및 메타버스를 위한 Computer-human interface 분야를 주력으로 연구하고 있다.